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소설의 말하기 대신 보여주기의 방법과 중요성

by 아백만큼 2023. 7. 7.

이 책의 내용은 '말하지 말고 보여달라'는 말의 정의로 시작해 '보여달라'는 이유와 어떻게 '보여줄 수 있느냐'는 것을 보여줍니다. 대화에서 절대 사용해서는 안 되는 단어는 무엇입니까? 세계관을 이해하기 위해 정보가 유출되어야 하는 시점은 언제일까? 이 책을 옆에 두고 여러분의 글을 하나씩 고쳐나가자. 가슴 두근거리며 읽는 인생소설처럼 내 글도 작품이 될 수 있습니다. 말하지 않고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여주기의 중요성

 

 

목차

  • 보여주기가 말하기보다 더 중요한 이유
  • 글을 '보여주는' 글로 만드는 방법

 

 

보여주기가 말하기보다 더 중요한 이유

 

말하는 것이 항상 나쁜 방법은 아닙니다. 꼭 써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그러나 소설의 내용을 보여줄 때 대부분의 경우 '보여주기'라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우리가 왜 소설을 읽는지 생각해 봅시다. 논픽션 독자들과 달리, 소설 독자들은 정보를 얻기 위해 책을 읽지 않습니다. 재미를 보거나 다른 세계에 빠지기 위해 책을 읽습니다. 비슷한 예로, 영화를 보고 싶어 하는 사람도 마찬가지입니다. 영화를 보고 있다고 상상해 보세요. 하지만 영화 장면은 나오지 않고, 옆에 앉은 사람이 영화의 재미있는 부분을 모두 미리 알려줍니다. 그런 상황이 일어났을 때 여러분은 매우 화가 나고 기분이 좋지 않을 것입니다. 당신은 말로 듣는 것이 아니라 영화 속의 장면을 보고 싶어 합니다. 당신의 소설을 읽는 독자들도 마찬가지입니다. 독자는 소설 이야기를 직접 경험하고 등장인물의 감정을 느끼고 싶어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경험을 주기 위해서는 '보여주기'라는 방법을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이 방법은 독자들이 이야기의 세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합니다. 무엇을 읽었는지 계속 생각하고 제안된 결론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대신, 여러분은 끊임없이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상상하고 해석하기를 원합니다. 해답을 찾고 싶은 마음으로 적극적으로 질문하고 상상하고 책을 읽다 보면 독자들은 이야기의 세계에 사로잡혀 멈추지 않고 책을 계속 읽게 됩니다. 따라서 독자가 이야기에 완전히 몰입하여 소설 속의 주인공과 사건들을 경험하게 하기 위해서는 '보여주기'라는 기술을 고안하여 독자에게 보여주어야 합니다.

 

 

글을 '보여주는' 글로 만드는 방법

 

이제 '보여주기'가 무엇인지, 왜 그것이 사용되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보여주기"가 될 수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부터 여러 가지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1. 오감을 활용해야 합니다. '보여주기'는 독자들이 캐릭터의 관점을 따라 이야기 세계를 경험하고 생각하고 상상할 수 있게 해 줍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시각뿐만 아니라 독자의 모든 감각을 동원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모든 장면에서, 여러분은 자신을 캐릭터로 생각하고 묘사해야 합니다.

 

2. 특정 명사를 사용합니다. 독자에게 원하는 내용과 감각을 전달하기 위해서는 포괄적인 표현보다는 최대한 구체적인 표현을 사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방법은 동사뿐만 아니라 명사에도 적용됩니다. 독자가 원하는 그림을 생각하고 느낄 수 있도록 구체적인 명사를 사용해야 합니다. 아침을 먹는 한 장면보다 캐릭터가 무엇을 요리하고 어떻게 먹는지 보여주는 것이 더 좋습니다. 주인공이 애완동물을 키운다고 말하는 대신 가구 위에 고양이를 묘사해서 보여줌으로써 더 생생하고 자세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3. 캐릭터의 행동을 가능한 한 작게 분할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글쓰기 방법은 포괄적인 행동을 작은 행동으로 나누는 것입니다. 주인공이 빨래를 했다고 말하는 대신 빨래를 한 옷에 이어폰이 젖어서 나와 화를 내거나 얼굴을 찡그리는 모습이 나오면 독자들은 더 빠져 들 것입니다. 하지만 중요한 장면이 아니라면 그럴 필요는 없습니다. 특히 주인공이 중요한 캐릭터이기 때문에 행동을 작게 나누어 표현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4. 은유를 사용하라. 독자의 머리에 이미지를 가져오고 여러분의 글에 생기를 불어넣는 방법은 은유와 같은 비유적 표현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인물의 배경에는 항상 최고의 은유가 등장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주의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너무 많이 사용하면 글이 과장되고 길어 보여서 어디에 집중해야 할지 모르겠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은유는 적절하게 잘 사용되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