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매일 성장하는 방법

by 아백만큼 2023. 6. 27.

목차

  • 기록 해야 하는 이유
  • 당신은 지금도 성장할 수 있다.
  • 휘발되는 지식을 잡아라

 

 

성장

 

 

기록해야 하는 이유

 

많은 사람들이 기록을 메모와 같은 수준으로 취급하고 더 높은 수준의 지식으로 요약하고 정리하지 못합니다. 진정으로 나만의 것을 만들고 적용하려면 메모를 기록으로 발전시켜야 합니다. 책이나 영상에서 언급되는 방식을 보면 대부분이 잘못된 것이었다. 단순히 메모를 남기는 데 그치지 않고 잘 정리하고 찾아내고 기록으로 남기고 응용할 때 비로소 내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기록과 메모는 다릅니다. 상대방의 말을 제대로 정리하지 못한 것을 '메모'라고 하고 정리한 것을 '기록'이라고 합니다. 즉 기록은 우리가 매일 쓰는 메모를 우리만의 방식으로 정리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인생을 현명하게 살고자 하는 강한 열망과 욕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기록은 이 두 가지 조건을 모두 달성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기록을 보관하고 잘 활용한다면 위의 두 가지를 모두 만족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기록은 인생뿐만 아니라 단순히 공부를 잘하기 위해서도 필수적이다. 기록의 장점은 이외에도 많지만 가장 보편적인 관점에서 두 가지 장점을 꼽을 수 있다. 1. 기록은 나를 지속적으로 성장시킨다. 인간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성장합니다. 외부에서 들어오는 지식과 정보가 너무 많은데 기록하지 않으면 다 잊어버리게 됩니다. 인가은 기억력이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기록하고 사용해 보고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2. 기록을 통해 주도권을 잡을 수 있습니다. 삶의 주인이 된다는 것은 자유를 얻는 것과 같습니다. 기록을 한다는 것은 지저분한 방을 정리해서 언제든지 자유롭게 작업할 수 있는 나만의 공간을 갖는 것입니다. 즉, 필요할 때마다 정보와 지식을 꺼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록은 우리에게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당신은 지금도 성장할 수 있다

 

열심히 일하고 자신을 갈고닦기 위해 돈을 내고 강의를 듣고 책을 읽어보지만 생각만큼 성장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책을 읽고 정보를 얻지만 몇 시간이 지나면 기억이 나지 않는다. 강의를 들을 때도 마찬가지다. 들으면서 다 이해하고 자기 것 같은 느낌이 들지만 누가 물어보면 설명도 못하고 기억도 안 난다. 그러면 실망하고 죄책감을 느끼게 됩니다. 하지만 그럴 필요는 없습니다. 그것은 당신의 잘못이 아니라 방법이 잘못된 것일 뿐입니다. 사람은 변하지 않는다는 말을 많이 듣습니다. 쉽지는 않지만 불가능하지는 않습니다. 인생은 작은 변화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작은 것이 쌓이면 언젠가는 커집니다. 게다가 그것은 당신의 인생 전체를 바꿀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당신이 몇 살이든, 어떤 상황이든 우리 모두는 언제든지 변화하고 성장할 수 있습니다. 변화를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은 너무 큰 변화만을 원하고 작은 변화는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알아야 합니다. 작은 습관과 일상, 노력이 선행되지 않으면 결코 큰 변화는 없다는 것을 말입니다.

 

 

휘발하는 지식을 잡아라

 

하루에 몇 시간씩 공부해도 내용이 생각만큼 오래 지속되지는 않습니다. 며칠이 지나면 기억은 희미해지고 휘발될 것이다. 끊임없이 지식을 머릿속에 집어넣어도 다 사라진다. 목표를 조금 천천히 달성하더라도 기억에 남을 수 있도록 더 집중하고 더 밀도 있게 시간을 보내는 것이 좋다. 필요한 것은 기록뿐입니다. 물론 처음에는 기록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습을 하면 할수록 시간은 줄어들고 머릿속에는 전보다 더 많은 것들이 떠오르며 이해하는 속도도 빨라집니다. 풍부한 지식과 정보를 얻고 그것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결국 그것을 기록해야 한다. 물론 필기를 열심히 한다고 하는데 머리에 머물지 않는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그것은 잘못된 메모습관 때문입니다. 결국 머릿속에 담고 싶다면 '기록하고, 반추하고, 말하라.' 이것이 지식을 잡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기억은 끄는 시간이 길수록 오래 지속됩니다. 필기하는 것이 첫 번째이고 노트를 꺼내서 보는 것이 두 번째, 마지막으로 글을 말하는 것입니다. 공부든, 일이든, 일상이든 기록으로 많은 추억을 남긴다면 앞으로 어떤 일을 하든지 자신의 능력이 폭발적으로 발휘되는 경험을 많이 하게 될 것입니다.